부동산 투자 잘하는 방법 : 1단계 _부동산스터디
조금씩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기웃거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얼마전 비트코인 거래소 가입과 매매까지 해보았지만, 현재로선 수익률 -30% 수준인데요. 최근 정말 순식간에 녹아 없어져버리는 가상화폐의 가치를 보면서 이 마저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부삼아 해본 투자라 소액이기도 하지만 제가 매매한 것은 그래도 실물 화폐의 기능을 가진 것이라서 이런 코인 폭락중에도 선방중이라 위로해봅니다.
이런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에 대한 우려가 제게도 영향을 준 것인지 얼마전부터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관심이 가더군요. 부동산 매매라는 것이 씨드머니의 단위가 다르다 보니 당장 무언가 할 수는 없지만 늘 그렇듯 관심과 공부가 첫걸음 아닐까요?
블로그, 까페, 유튜브 그리고 요즘 클래스 101에 유료강의까지 다양한 탐색 경로가 있습니다. 저는 그중 몇 개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귀동냥으로 시작합니다.
오늘 귀동냥 첫번째는 부린이의 부동산스터디 10단계 입니다.
(👦 해당내용은 유튜버 렘군님의 강의를 정리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부동산 투자 잘하는 방법 10가지
부동산공부 10단계

어떤 의도,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들 대부분이 그렇지만 어느날 갑자기 해서 잘 되는 경우는 천운이죠. 계단을 밟듯 한단계씩 꼭꼭 밟아가야 하는데, 부동산 역시 공부의 10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나름 표로 정리해봤스빈다.
저는 어디에 있을까요? 물론 1단계, 생초보 입문 단계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시작해봅니다.

부동산 초보자 공부 리스트
1단계, 생초보자가 해야할 입문에는 몇가지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1. 부동산 책 닥치는 대로 읽기

알라딘에 ‘부동산’이라고만 쳐도 신간순으로 책이 엄청 뜹니다. 부동산 까페 등에서 필독서로 추천하는 도서들을 선별해서 읽되, 한달에 한권이 아니라 1~2일에 한권씩 빠르게 내가 모르는 부동산 용어, 맥락을 이해하며 읽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부동산 책을 닥치는대로 읽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2. 부동산 관련 블로그, 까페글 수시로 읽기
아무래도 출판 책들은 발행연도에 따라 시의성이 떨어질 수도 있어서 실시간 사례나 중요한 포인트들은 수시로 부동산 전문 블로그나 까페의 글들을 자주 찾아봅니다.
저도 올해부터 가끔 들어가 보곤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에 유명한 부동산까페들 부동산스터디, 행복재테크, 월급쟁이부자되기 등등 두군데 정도 까페 가입해서 정말 수시로 보는 것이 중요할 듯 싶습니다.
3. 부동산에 대한 생각의 변화, 의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위에 1,2단계의 목적은 의식의 변화입니다. 부동산에 대해 막연했던 감들을 변화시키는 단계입니다. 딱 저에게 해당하는 경우인데요. 집도 없으면서 아파트 가격이 올랐다고 해도 떨어졌다고 해도 정말 남의 일같았거든요. 부동산에 대한 시각, 관점들을 변화시키는 단계가 일상의 관심으로부터, 습관으로부터 필요한 단계입니다.

4. 모르거나 필요한 부동산 키워드 찾기, 정리하기
부동산 관련 정보들을 접하면서 수시로 모르는 단어 혹은 내 상황과 좀더 밀접한 내용들을 정
리해서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위에 1,2단계를 처음 하다보면 모르는 내용이 정말 태반입니다.
임대차법, 양도세중과유예, 근저당설정, 종부세 등등….하나씩 내용을 정리하여 지식을 넓혀갑니다.
5. 무작정 근거리 아파트 임장가기 (부동산중개소 방문하기)
초보단계의 현장 실습과정입니다. 부동산에 대해 초보 수준이지만 공부한 내용으로 가까운
아파트를 다시 보고 부동산 사장님들과 미팅도 해보고 하는 단계인데, 제가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완전 초보자인 저는 벌써 작아지네요 )
6. 임장후 나만의 레포트 만들기
직접 인근 아파트를 둘러보고 부동산도 방문하였다면 그것으로 끝나는 거싱 아니라 나의
이해수준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도표화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부동산 레포트를 만듭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를 스크랩하는 것으로만은 찐 실력이 늘 수 없습니다.
나만의 부동산 레포트를 만들기, 기대됩니다 ^^
7. 부동산 모의투자 보다 과거 특정지역 부동산 현황 레포팅해보기
보통 투자에 임할 때 주식의 경우 모의투자를 통해서 감을 익힌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주식은 일주일만 해도 변동 요소들이 커서 배울 요소들이 많지만 부동산 모의투자는 그런 요소들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부동산 경기 그래프라는 것이 하루에도 몇번씩 요동치는 주식창 같지는 않으니까요. 그래서 부동산 스터디는 모의투자보다 자기만의 관심지역을 근거로하여 과거 시세 상승, 하락 이유분석하기 등 나만의 레포팅을 해보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이상 부동산 스터디 7단계인데, 유튜브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부동산뿐만 아니라 다른 것도 이렇게만 공부한다면 실력이 늘지 않을 수가 없겠네요.
핵심은 실천!! 입니다.